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양제 순서 잘못하면 혹시 간손상을 일으킬수도?
    건강한 생활 상식 2023. 7. 18. 14:06

     

    영양제순서

    자동목차

    영양제 순서 알아보기

    영양제를 먹는 순서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권장되고 있을 뿐입니다. 그 이유는 각 영양제의 흡수율 때문입니다. 특히 수용성이냐 지용성이냐 따라서 식사 전과 후로 나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잠들기 전 저녁에 복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순서를 잘 맞추어 하루 적정량의 영양제를 복용한다면 간손상 없이 건강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와 간손상의 연관 관계 

    영양제가 간에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영양제와 간건강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것은 분명합니다. 간혹 영양제 먹는 것을 까먹고 있다가 2-3일 치의 용량을 한꺼번에 챙겨 먹는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하루 권장량을 훌쩍 넘어버리는 성분들이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또는 종합영양제와 동시에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 하나를 따로 더 챙겨 먹을 경우 간손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아래 종류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간손상에 위험한 영양제

    리버톡스(LiverTox), 미국 국립 보건원 산하의에서 제공하는 정보에는 영양제의 간손상 가능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놓고 있습니다. 특히 종류별로 나누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놓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간손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철분: 보통 빈혈이 있는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영양제입니다. 권장하는 하루 섭취량을 드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철 중독이나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성인용 철분제를 1살에서 3살 사이의 유아가 먹게 되었을 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철 중독 증상을 겪게 되면 심장과 호흡 또는 간의 기능 부전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철분을 드시기 전에는 꼭 성인용과 유아용을 잘 구분하시고 하루에 정해진 양만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 비타민A: 비타민A는 종합비타민 안에 포함되어 있거나 피부질환용의 크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철분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용량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성인의 하루 섭취량인 700~900μg을 넘어서 매일 40,000IU이상으로 고용량 섭취시에는 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비타민B: 나이아신이라고도 알려진 이 성분은 특히 임상적으로 명백하게 간에 손상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하나만 고용량으로 챙겨 먹지 않는 이상, 간에 손상을 주는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에 포함되어 있는 용량으로는 간 독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서양승마(블랙코호쉬) :Black Cohosh는 일반 용량을 먹어도 간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여성 갱년기 증상 치료에 쓰이는 약물 중 하나로 유렵과 아시아에서 재배되는 식물성분입니다. 그러나 이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과다복용하거나 오랜 시간 먹을 경우 높은 확률로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고약사의 영양제 영상에서도 밝혀진 바 있고,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자주 보이는 글입니다. 이 성분을 섭취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꼭 주치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카바: Kava는 주로 태평양 지역에서 자주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이 성분은 주로 진정효과로 알려져 있어서 스트레스 감소와 근육 이완 작용을 돕습니다. 그러나 이 성분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간손상, 피부변색,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 건강하게 먹는 법 

    영양제 간손상

    결론은 영양제를 많이 먹는 것은 간손상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입니다. 다만, 권장량을 하루에 알맞은 횟수로 섭취하는 것은 전혀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손상이 걱정되거나 평소 간이 안 좋은 분들은 영양제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생활습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을 우선으로 실천해 보세요. 그다음에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제 1-3개를 따로 챙겨 먹는 것이 더 건강에 좋습니다. 

     

     

    Q:영양제 많이 먹으면 간에 무리가 되나요?

    A: 영양제를 과도하게 복용하는 것은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에 용해되는 비타민들이나 지방산들을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Q: 간염 환자는 영양제를 안먹는 것이 좋나요?

    A: 간염 보유자도 영양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간 기능에 이상이 없다면 종합비타민제는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일반인과 다른 건강상태임은 확실하므로 간수치와 신장 질환에 유의하면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