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쿠시마오염수 방류 한국 영향 정말 괜찮을까? 현재상황
    건강한 생활 상식 2023. 7. 13. 09:38

    뉴스나 기사에는 일본 후쿠시마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야기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아주 무서운 이야기 같고 두렵나요? 하지만 여론의 분위기나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기보다는 스스로 정확하게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의 개념부터 방사능 수산물에 대한 이야기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본 후쿠시마오염수 방류에 대한 현재 상황

    후쿠시마오염수

    후쿠시마 제 1원전의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발표를 한 이후 국내외 반응이 심상치 않습니다. 중국은 일본이 바다를 자신의 것으로 취급한다며 가장 큰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들 또한 너무 일방적이라며 현시대와 맞지 않는 행로에 비판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당국은 오염수로 탱크 1000개를 채웠습니다. 일본이 주장하는 바로는 안전하는 명목 하에 이 오염수를 30년에 걸쳐서 태평양으로 방류하고자 하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사실 폐수는 바다로 방출할 수 있지만 문제는 오염도의 수준입니다. 보통의 핵폐기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후쿠시마오염수를 정화하는 장치, 다핵종 제거설비(ALPS)를 통해서 어느 정도 거르기는 하지만 안전 기준에 충족하는지에 대한 의심은 듭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가 적을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한국과 가까운 일본 후쿠시마 원전이란 ?

    일본후쿠시마오염수

    후쿠시마 원전은 일본의 후쿠시마 현에 위치한 원자력 발전소입니다. 2011년 3월 11일에 발생한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 원전은 심각한 사고를 겪었습니다. 이 사고는 세 개의 원전 유니트 중 하나인 후쿠시마 다이이치 원전(후쿠시마 1번 원자로)에서 발생했습니다.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전기 공급이 중단되어 원전의 냉각 장치가 작동하지 않았고, 연료봉이 손상되어 수증기와 수소 폭발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원전 주변 지역에 방사능 물질이 유출되었으며, 주변 지역의 주민들은 대피하고 원전 근처에서 작업하는 인력들은 방사능에 노출되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일본과 세계적으로 큰 충격을 주었고, 방사능 오염과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이후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 대책을 추진하고, 후쿠시마 원전 주변 지역의 대피와 청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일본의 원전 안전 규제와 원자력 발전 정책에 대한 재고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원자력 발전과 관련된 안전 문제와 환경적 영향 등에 대한 논란을 일으켰으며, 원전의 안전성과 방사능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고려하고 개선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격려하였습니다.

    방사능에 노출된 한국 수산물은 먹어도 될까?

    후쿠시마오염수

    물론 일본의 입장은 괜찮다입니다. 그것을 뒷받침 하는 내용은 이렇습니다. 방류하는 후쿠시마오염수 중 삼중수소와 탄소-14가 방출하는 방사선은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것을 대량으로 푼다고 하더라도 바닷물에 희석될 경우 농도가 옅다고 주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방류된 물에는 삼중수소 함유가 1리터 당 약 1500 베크렐로, 세계보건기구가 식수용으로 지정한 수준보다 훨씬 낮다고 밝혔습니다. 방사능에 노출된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은 해당 수산물이 어디에서 어떻게 얻어졌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방사능 오염 사고 이후, 일본 정부와 국제 기구들은 방사능 오염에 대한 모니터링 및 검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수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제품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방사능 수치를 측정하고 해당 기준과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제적으로 수용되고 표준화된 방사능 안전 기준이 있으며, 식품 안전 기관들은 이러한 기준을 기반으로 수산물의 방사능 수치를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방사능 노출이 있는 수산물은 적절한 검사와 모니터링을 거쳐 안전 기준을 충족한다면 소비할 수 있습니다. 수산물 유통 과정에서 방사능 수치가 안전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해당 제품은 시장에서 철수되거나 사용이 제한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안전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정부 지침이나 권고사항을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정부는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및 규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따라서, 일본 정부의 안전 기준을 준수하는 후쿠시마 원산지 수산물은 안전하게 소비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국가의 정부 지침과 공식적인 기관의 발표를 주시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esigned by Tistory.